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유행한 홍역이 최근 국내에서도 발생되었습니다. 홍역은 제2급 법정감염병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은 국내에서도 해외 유입으로 인한 홍역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선제적 감시에 나섰다고 합니다. 이토록 위험한 홍역 증상, 접종, 치료방법 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홍역이란?
홍역은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유행성 전염병으로, 홍역이라는 이름은 얼굴이 빨갛게 변하는 증상 때문에 붙여졌습니다. 실제로, 홍역 바이러스는 상대적으로 낮은 상온에서 몇 시간 동안만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주로 겨울철 건조한 시기에 유행하기 쉽습니다. 또한, 홍역 바이러스의 감염 재생산지수는 12~18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면역이 약한 사람이 홍역 환자와 접촉한다면 90%의 확률로 감염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14년 대한민국은 홍역 퇴치 국가로 지정되었으나 최근 해외여행객이 증가됨에 따라, 감염력이 증가되어 언제든 다시 발생이 될 수 있어 경각심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혹시라도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예방접종은 하시는 게 좋습니다.
※ 홍역 발생 위험 국가 : 인도, 예멘, 필리핀, 카자흐스탄, 에티오피아 등이 있습니다.
홍역 증상과 원인
▶ 홍역 증상
- 증상 전구기(초기) : 기침, 콧물, 발열, 결막염 등 (감기와 유사)
- 발진기(중기) : 목 뒤, 귀 아래, 이마, 뺨 귀 쪽에서 시작해 온몸에 홍반성 발진 발생
- 회복기(말기) : 붉은색 발진이 갈색을 끼면서 벗겨짐 (일부 색소침착)
홍역은 일반적으로 발진, 고열, 기침, 콧물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감염된 사람들 사이에서 쉽게 전파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홍역 발병 후 10-12일 동안 지속됩니다. 발진은 몸 전체에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얼굴에서 시작하여 몸통으로 퍼집니다. 발열 증상은 일시적으로 내려갔다가 다이 오를 수 있습니다.
- 발진 : 열과 함께 얼굴에서 시작되어 2일 내에 발끝까지 전체 몸에 붉은색 발진이 동반됩니다.
- 입속 발진 : 입속에 약 1mm 정도의 하얀색 발진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발진이 나타난 후 약 23일 동안 가장 심한 증상이 나타나며, 24~36시간 이내에 열이 내려가고 기침도 감소합니다. 또한, 홍역에는 림프절의 비대, 복통, 맹장염, 코 비대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영유아들에서는 중이염, 기관지 폐렴,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홍역 발생 원인
홍역 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며, 주로 비말을 통해 감염됩니다.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떠다니게 되고, 다른 사람들이 이를 들이마심으로써 감염될 수 있습니다. 홍역 바이러스는 매우 강력한 감염력을 가지고 있어, 하나의 감염자가 다수의 사람들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 잠복기
일주일 ~ 3주정도의 잠복기이며, 증상이 발현되기까지 특별한 징후는 느끼지 못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발열 및 전신 발진, 구강 내 이상 증상이 동반됩니다.
홍역 예방접종 및 치료 방법
▶ 홍역 예방접종
- 기본 예방접종 (총2회) 1차 접종 : 생후 12~15개월
- 2차 접종 : 만 4~6세
※ 생후 6~11개월 미만의 영아라도 홍역 여행 국가로 여행예정 시 1회 접종 권고합니다.
▶ 성인예방접종
- 홍역 관련 백신을 2회 모두 맞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접종 미완료 시 또는 접종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 출국 4~6주 전 최소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권고합니다.
※ 12세 이하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백신으로 무료이며, 13세 이상부터는 유로로 맞으셔야 합니다.
▶ 홍역 치료 방법
홍역은 명확한 치료 방법이 없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시켜 주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그러기에 더욱 예방에 주의하는 게 필요합니다.
▶ 홍역 예방법
홍역은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예방접종을 통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홍역 예방접종은 일반적으로 어린이 시기에 접종되며, 2회 접종으로 완전한 면역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개인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홍역에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도 중요한 예방 방법입니다.